logo
PostsInvestingHomebarArticlesAbout

[Browser] 웹 브라우저 작동 원리

2018.09.25 / 4min

Rendering Engine

Webkit Engine : Chrome, Safari

Webkit

Gecko Engine : Firefox

Gecko

Critical Rendering Path

웹 브라우저가 화면을 그리는데(Rendering) 지나야하는 주요한 과정이다.

  1. HTML 데이터를 파싱하고 DOM Tree를 빌드.
  2. 파싱 중 CSS 링크를 만나면, CSSOM(CSS Object Model) Tree 빌드.
  3. DOM Tree 와 CSSOM Tree를 이용해 Render Tree생성.
  4. Render Tree의 노드들의 위치를 계산(Layout)
  5. 화면에 웹 페이지를 그린다(Paint).

1. HTML 데이터 파싱 / DOM Tree 빌드

브라우저는 HTML 데이터를 파싱해 DOM Tree를 만든다.

모든 HTML 태그에는 노드가 있고 각각의 노드는 Tree 형태로 구현된다.

이를 DOM Tree라 한다.

<html>
    <head>
        <title>snyung</title>
    </head>
    <body>
        <div>
            <button> Up </button>
            <button> Down </button>
        </div>
    </body>
</html>

2. CSSOM Tree 빌드

HTML 파싱 중 CSS 링크를 만나게 되면 Resource를 받아와 파일은 파싱되고 CSSOM Tree를 구성한다.

CSSOM이 구성되어야 다음 과정이 진행될 수 있다.

3. Render Tree 생성

DOM Tree와 CSSOM Tree를 결합하여, Render Tree를 구성한다.
Render Tree는 DOM Tree에 있는 것들 중에 실제 보이는 것들로만 구성된다. 눈에서 보이지 않는 것은 Dom Tree에 없다.

ex) style='display : none;'은 Render Tree에서 제외된다는 것이다. 메타태그 역시 제외된다.

Render Tree에는 Render Object Tree, Render Layer Tree, Render Style Tree, InlineBox Tree 등이 포함되는데.

Render Object 의 필요에 따라 Render Layer가 만들어지고 GPU 처리 여부에 따라 Graphic Layer 생성한다.

Graphic Layer에 대해서 읽어보기

기본적으로 Layer는 하나이며 CPU가 렌더링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

아래와 같은 경우에 있어 GPU처리를 한다.

  • CSS 3D Transform(translate3d, preserve-3d 등)이나 perspective 속성이 적용된 경우
  • CSS 애니메이션함수나 필터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 video나 canvas 요소를 사용하는 경우
  • 자식 요소가 레이어로 구성된 경우
  • z-index가 낮은 형제 요소가 레이어로 구성된 경우
  • will-change를 사용하는 경우

4. Layout

Render Tree가 만들어지고, 각각의 노드들의 위치를 계산하는 과정으로, 위치 관련된 속성 계산(position, width, height 등)을 한다.

ex) width:100%인 상태에서 브라우저를 리사이즈하면, Render Tree는 변경되지 않고 Layout 이후 과정만 다시 거치게 된다.

5. Paint

실제 웹페이지를 화면에 그린다.

색이 바뀐다거나 노드의 스타일이 바뀌는 걸로는 Layout 과정을 거치지 않고 Paint만 일어난다.

CSS와 JavaScript의 작성 위치 (성능 최적화)

브라우저의 렌더링 과정에서 DOM Tree 를 빌드한 후, 스타일 규칙이 없으면 Rendering 이 불가.

인터프리터은 HTML 을 위에서 아래로 읽기 때문에 CSS를 <head></head>태그 사이에 두면 CSS 리소스를 최대한 빨리 받을 수 있다.

반면, JavaScript는 DOM객체를 컨트롤하기 때문에 CSS처럼 위에 두게 되면 파싱을 멈추고 스크립트 파일을 읽기 때문에 성능이 저하된다. 따라서, JavaScript 소스는 주로 </body>태그 위에 모아두는게 좋다.

단, 이런 경우 JS애니메이션이 나중에 적용되어 사용자 입장에서 깜빡임 현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부분만 <head></head>사이에 두는 것도 방법이다.


Reference


avatar
snyungSoftware Engineer(from. 2018)
social-mailsocial-githubsocial-facebooksocial-book